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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3-02-16 16:17
충남공무원교육원「제1기 보고서잘만들기과정」2일차 교육실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712  
충남공무원교육원에서는 15일에 이어서 2013년 2월 16일(금) 한국인재개발센터 김철수 원장을 초빙하여 '제1기 보고서잘만들기성과정'2일차 교육을 실시하였다.

금일 교육에서 김원장은 기획서 작성 실무에 대하여 유형별 보고성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지 각 유형별 보고성의 특징과 구성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또한 보고서의 전개순서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문법적으로 실수하기 쉬운 것들을 설명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의 각종 핵심 포인트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보고서의 표지부터 시작해서 내용의 구성순서를 설명하면서 보고서는 살아있는 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글씨로써만 구성되어 있는 보고서는 살아있는 보고서가 아니며 도표, 사진, 그림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입체감 있는 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현장의 소리, 이해당사자의 요구사항, 언론의 보도사항 등을 기록한 보고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보고서는 동일한 문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표현이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논리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읽어보고 후속질문이 생기지 않도록 작성하여야 하며, 도입부분을 매력적으로 작성하여 결재권자가 마음을 끌리게 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도입부분에서 결론이 포함될 수 있도록 표현해야 하며, 유형별 보고서의 작성 포인트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특히 정책보고서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내용의 전개순서에서 제목 및 보고개요, 현황과 문제점, 정책수단과 대안, 추진계획, 등의 순서로 작성하되 현황과 문제점을 작성할 때는 현황은 객관적인 사실에 기초해서 작성해야 하며, 주관적인 생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재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철저하게 사실에 입각하여 현황과 실태가 작성되어야 그에 따른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들을 찾을 수 있고 대안이 여러가지가 있으면 결재권자가 그 중에 한개를 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대안 중에서 어떤 것을 택할지 선택해서 가부관계를 결재권자가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제점 또는 쟁점에 대해서는 국내외 사례가 있으면 분석해서 설명하고 대안들을 비교분석한 내용도 함께 작성하도록 하라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보고의 배경이 되는 현황과 문제점을 작성할 때 기획의 방법론과 관련하여 글로벌 마인드를 기초로 하여 세계의 흐름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글로벌 마인드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결국 멋진 기획이라는 것은 문제해결을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체계화 하는 작업이며, 자료를 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하며, 글쓰기의 기본적 능력과 기획발상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개선방안을 작성할 때는 앞에서 거론된 문제점과 연계될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하며, 근본적인 문제점과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정책결정자의 역할이 있는 경우 조치해야 할 행동계획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또한 나열식 보고서를 쓰지 말라고 강조하면서 상위항목과 하위항목의 구분이 필요하다면서 주 내용과 종속적인 내용을 혼돈하여 표현상에 구분이 되지 않으면 잘못 작성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김 장은 간결하고 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이 잘 작성된 보고서이며, 조직내부에서 또는 자기들끼리만 알아볼 수있도록 작성되거나 상사가 읽어보고 한참 동안 생각하면서 이해해야 하는 보고서는 잘못 작성된 보고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엉터리 보고서의 전형적인 특징에 대해서도 4가지로 설명하였는데 엉터리일수록 양이 많아지고, 엉터리일수록 설명이 어려우며, 엉터리일수록 표현이 애매모호하고, 엉터리일수록 들을수록 헷갈린다고 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 이상하게 양이 많아지고 있으면 그 시점에서 다시한번 점검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금일 강의를 시작하면서 어제 설명했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면서 전반적인 기획에 관한 베이스에 대해서 설명한 김원장은 전략적 사고, 기획적 사고, 표현력 등 포괄적인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글의 논리성을 유지하고, 그 논리성을 갖춰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였고, 일반적으로 성공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무엇을 알고 있느냐 하는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알고 있는 것을 어떻게 자기의 것으로 만드느냐가 중요하다면서 동양고전에서 나오는 말을 인용하여 실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기획방법론에서 김원장은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KISS(Keep it simple & short)기법을 기억하라면서 짧고 쉬운용어로 씌여진 보고서가 잘 쓴 보고서라고 강조했다.
 
김원장은 최근 기획력과 관련하여 전북지방공무원교육원에서 각 차수별로 3일씩 진행되는 10차에 걸쳐서 '정책기획 및 보고서 작성과정'을 현재 10차까지 진행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여러 차례 교육이 예정되어 있는 상태이다.  지방행정연수원, 대전시인재개발원, 부산교육연수원, 경남인재개발원,농림수산식품부 수산인력개발원 등 각 정부기관 공무원교육원에서 기획력 관련 교육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 김원장은 기획력 관련 강의를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으며,

보고서는 간단하고 쉬운 말로 작성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강조하는 김원장은 전문성을 가진 업무를 하다보면 조직내부에서 쉽게 사용하는 전문용어도 다른 사람은 어렵게 느낄 수 있으므로 항상 쉬운 말로 작성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전문가는 비전문가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 전문가가 봤을 때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원장은 각 정부기관의 공무원교육원에서 '강의스킬'과 '프레젠테이션'에 대해서도 높은 강의력을 인정받아 강의해 오고 있으며,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연수원에서 겸임교수로 위촉되어 활동중이며, 기획력 향상과 관련하여 기획방법론, 기획서 작성실무, 기획서 발표실무 등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그 외에도 리더십 분야에서 민간기업을 비롯하여 정부기관 등 각 지방공무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리더십 중에서 가장 많이 강의하고 있는 분야는 셀프리더십, 전략적리더십, 조직리더십, 인간관계리더십 등이며,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창의적인 문제해결', 등의 과정에서 3일간씩 혼자 강의를 진행하는 김원장에 대해서 각 교육기관 담당자들은 3일 교육과정을 모두 일임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3일을 혼자 강의하면 교육생들이 지루할 것으로 생각해서 망설였으나 실제 실시해본 결과 전혀 그렇지 않았으며 여러명의 강사를 투입하는 것보다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도 높게 나오고 강사만족도에서 현저하게 차이를 보이고 있어서 김원장이 혼자 진행하는 것이 교육효과와 교육평가 측면에서 월등히 좋은 결과가 나오고 있음이 입증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따라서 여러명의 강사가 투입되어도 상관없는 교육이 있고, 한 사람의 강사가 계속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과정이 있으며, 기획력 향상, 창의력, 프레젠테이션, 강의스킬, 리더십 등의 교육은 한 사람의 강사가 진행하는 것이 일관성이 있고 계열화 시키기도 좋기 때문에 교육의 효과적 측면에서 본다면 훨씬 더 효과가 있다고 김 원장은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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